기독논단 > 본 보 주 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김형태 박사 (한남대학교 총장)
 
한혜림 편집기자   기사입력  2012/11/08 [12:12]

▲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     ©편집국


많은 철학자와 종교인들의 궁극적 관심중의 하나가 ‘행복’이라는 개념이다. 아니 정치가나 경제인 그리고 교육자들도 인간의 행복을 주요 테마로 다룬다. 그 행복이란게 과연 무엇일까?

 

윌리엄 다이어는 “하나님께서 자비로 복을 주시는 것은 복을 더하시는 방법이고, 고통으로 복을 주시는 것은 복을 옮겨주시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요한사도는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1:2)고 기원하였다.

 

바울(Paul) 사도는 “찬송 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 1:3-5)라고 말했다.

 

그러면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은 어떻게 구별되는가를 설명해 보겠다.
1)행복한 사람은 남을 위해 기도하고 불행한 사람은 자기만을 위해 기도한다. 2)남의 이야기를 열심히 들어주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한소리 또하고 또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3)남의 칭찬을 자주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자기자랑만 많이 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4)일을 보람으로 아는 사람은 행복하고 일을 의무로 아는 사람은 불행하다. 5)언제나 싱글벙글 웃으며 말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늘 투덜대는 사람은 불행하다. 6)평생 고마웠던 일만 마음에 두는 사람은 행복하고 섭섭했던 일만 마음에 담고 있는 사람은 불행하다.


7)남이 잘되는 것을 축복하고 위로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남이 잘되면 배아프고 실패하면 통쾌해 하는 사람은 불행하다. 8)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은 행복하고 말로만 보여주는 사람은 불행하다. 9)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에게 부드러운 사람은 행복하고, 자신에게는 후하고 남에게 가혹한 사람은 불행하다.

 

10)감사하는 마음으로 먹는 사람은 행복하고 불평으로 먹는 사람은 불행하다. 11)마음까지 화장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얼굴만화장하는 사람은 불행하다. 12)자신의 잘못을 곧바로 인정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잘못했다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는 사람은 불행하다.

 

13)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걷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고개를 숙인채 걷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14)누구에게나 배우려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자신만 만물박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15)잘될 이유를 찾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안될 이유만 찾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16)공(公)과 사(私)가 분명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17)아는 것이 적어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아는 것이 많아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18)해야 할 일이 많음을 긍지로 여기는 사람은 행복하고, 그것을 불만으로 여기는 사람은 불행하다. 19)겸손과 양보가 몸에 밴 사람은 행복하고 교만과 거만이 몸에 밴 사람은 불행하다. 20)목소리가 힘차고 생기있는 사람은 행복하고 목소리가 기어들어가는 사람은 불행하다.


21)남의 잘못을 잘 용납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자기의 잘못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2)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미워하는 사람이 많은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3)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자기의 잘못을 모르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4)죽음이 삶의 연장이라고 태연히 받아 들이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죽음이 끝이라고 무서워하며 불안에 떠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5)차를 탈수 있는데 걷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걸을 수 있는데 타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6)몸이 원하는 음식을 먹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입이 원하는 음식만 먹는 사람은 불행하다.


 27)좋은 의견을 내면서 해보자고 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보나마나 뻔하다고 포기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8)배에 힘을 주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목에다 힘을 주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29)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리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시작도 않고 행운을 기다리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이밖에도 성경은 행복한 사람들의 조건과 특징을 8가지로 언급한 바있다(산상수훈)
“①심령이 가난한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②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③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④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⑤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⑥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⑦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컫음을 받은 것임이요 ⑧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마 5:3-12)위에 열거한 기준들에 비추어 볼 때 당신은 행복한 사람인가? 불행한 사람인가? 부디 행복한 사람이길 빈다.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편집국장=문인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2/11/08 [12:12]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제70회 남부연회 1] ‘회복하고 부흥하는 남부연회’ 제70회 기감 남부연회 힐탑교회에서 성대한 개막 / 오종영
주님의 지상명령과 약속 (마태복음 28:16-20) 179호 / 오종영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 구순 생일 맞아 간소한 축하의 시간 가져 / 오종영
한밭제일장로교회 장로, 안수집사, 권사 임직감사예배 통해 새 일꾼 세워 / 오종영
봉쇄수도원에 입소하는 갈보리교회 강문호 목사 / 오종영
“권순웅 목사, 다양한 분야의 총회 섬김의 경험 통해 부총회장 후보의 길 준비하겠다” / 오종영
기독교대한감리회 제70회 남부연회 2일차 사무처리 및 전도우수교회 시상하고 성료 / 오종영 기자
그리스도인의 세 가지 정체성 (갈 2:20) 90호 / 편집국
특별기고)영지주의란 무엇인가(3) / 오종영
하나님의 말씀을 왜 지켜야 하는가? (신명기 4:1-14) 197호 / 편집부